【기억記憶 1】그림으로 보는 두뇌해부학 (圖像 頭腦解剖學 Anatomy of Brain)


오늘은 대뇌, 좌뇌左腦, 우뇌右腦, 변연계 (邊緣系 Lymbic System), 신피질 (新皮質 Neocortex), 그리고 기억의 창고인 해마체 (海馬体 Hippocampus), Papez회로 를 배운다.
 


그림 1. 두뇌는 좌뇌 (左腦) 와 우뇌 (右腦) 2개로 나뉘어져 있다. 마치 호도 알맹이 같이 생겼다. 겉 모양이 이렇게 쭈굴 쭈굴한 것은 대뇌피질(大腦皮質)의 저장 면적을 넓히기 위해서이다. 바깥 부분을 신생피질 (新生皮質 neocortex) 이라고 하는데  새로 생긴 껍질이라는 뜻이다. 위 분홍색 부분은 Frontal Lobe (액엽額葉 혹은 전두엽前頭葉)는 이마쪽 혹은 앞머리 쪽에 있다 해서 붙인 말이다. 중간 부분 초록색은  parietal lobe (顶叶=頂葉, 頂骨葉, 頂頭葉) 이라고 하는데 머리 꼭대기에 있다는 뜻이다. 맨 밑 파란색은 Occipital Lobe (침엽枕葉 혹은  후두엽後頭葉) 이라고 하는데 뒤통수라고도 한다. 침은 베개라는 뜻으로. 잠 잘때 베개를 대고 자는쪽이라고해서 침엽, 뒤머리쪽에 있다해서 후두엽이라고 한다.

 


그림 2. 좌뇌(左腦) 우뇌(右腦) 의 속을 들여다보자.

 


그림 3. 속에 들여다 보이는 것은 구뇌 (舊腦) . 오래된 두뇌라는 뜻이다. 진화적으로 신생 피질보다 늦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구뇌 (舊腦)를 변연계 (邊緣系 Lymbic System) 라고 한다. 주로 감성과 직접적인 행동에 관여한다. 피질은 주로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관여한다. 사랑도 Agape 적 사랑은 신생피질이 하고 육체적인 사랑은 변연계에서 일어난다. 이 두개의 뇌 (新生皮質 과 邊緣系) 는 서로 연결되여있고 파페즈 회로 (Papez Circuit) 라는 도로망 (道路網 Transport Network) 을 타고 서로 교류하고 소통을 한다. 결국 정신적인 사랑도 육체를 통해서 만나야 한다는 것인데 이 것이 파페크 회로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Herman Hesse 의   Narziß und Goldmund  나 Friedrich Nitsche 의 비극의 탄생에서 비유적으로 잘 설명되고있다. 즉 아폴로 (Appolo) 는 신생피질(新生皮質)에 속하고,  디오니수스 (Dionysus) 는 변연계(邊緣系)에 속한다.


치매 초기에는 바로 이 Papez 회로가 깨지기 시작한다. 늙은이가 「주책을 떤다」 하는 말은 이 회로가 깨지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 4. 왼쪽 그림은 신생피질, 즉 새로생긴 뇌 껍대기인데, 위치에 따라서 기능을 구별하기 쉽게 위해서 색을 칠해 놓았다. 우선 이름 부터 알아보자.
Frontal Lobe (액엽額葉 혹은 전두엽前頭葉)는 이마쪽 혹은 앞머리 쪽에 있다 해서 붙인 말이다. 머리 뒤쪽, 바로 소뇌 (小腦 Cerebellum) 위에 있는것을  Occipital Lobe (침엽枕葉 혹은  후두엽後頭葉) 이라고 하는데. 침은 베개라는 뜻으로. 잠 잘때 베개를 대고 자는쪽이라고해서 침엽, 뒤머리쪽에 있다해서 후두엽이라고 한다.
그 중간에 있는것을 parietal lobe (顶叶=頂葉, 頂骨葉, 頂頭葉) 이라고 하는데 머리 꼭대기에 있다는 뜻이다.  옆에 있는 초록색의 것을 측두엽(側頭葉, temporal lobe)이라고 한다. 양 귀쪽에 두개가 있어서 중국에서는 이 것을 섭(顳 중국사람들은 niè라고 발음한다)  즉 귓구멍이라고 부른다.
pons 는 腦橋(뇌교). medulla oblongata 는 연수(延髓)라고 하는데.  gross anatomy (大体解剖学 = 肉眼病理学) 에서는 이 둘을 합해서 pons-oblongata 즉,뇌교연수(腦橋延髓) 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림 4. 오른쪽 그림은 두뇌진화에서 가장 오래된 변연계로 대뇌피질 에 싸여 깊숙히 안에 파묻혀 있다.
Thalamus 는 모양이 뇌의 언덕같다고 해서 丘腦(구뇌),  cingulate gyrus 는 扣带回(구대회)라 하며,  Fornix 는 활처럼 생겼다고해서 穹窿(궁륭)이라 부르고,  Amygdala 는 마치 은행(銀杏)처럼 생겼다고 해서 扁桃体편도체 = 杏仁核행인핵)라 한다. 그리고 기억의 창고라고 부르는  hippocampus (해마체 海馬体)와,  parahippocampal gyrus (해마방회 海馬旁回)가 있다.

 


그림 5.

 

 


그림 6. Emotional stimulus (感情的 刺激) 이 구뇌(丘腦 Thalamus) 에 도착한다. 이 정보가 다시 下丘腦 Hypothalamus 로 들어간다음 신체적 반응을 바로 일으킨다. 또한 丘腦前核 (뇌구전핵 anterior nucleus of thalamus)   으로 들어가  정보가 처리된다(1). 다음 단계로 구대회 (cingulate gyrus 扣带回) 로 들어간다 (2). 구대회에서 기억의 창고라고 하는 해마형성체와 연결을 갖는 그리고 다시 下丘腦 (Hypothalamus)로 회로가 계속 일어난다. 이러한 회로를 Papez Circuit 라 하고 변연계와 대뇌피질 사이에 정보를 공유 처리한다. 감각피질 (Sensory cortex 感覺皮質)에서 정보가 처리된다음 구대회로 들어가기도 한다.

 

 

 
그림 7. cingulate cortex (구대피질 扣带皮質), dorsomedial nucleus (배내측핵 背内侧核), prefrontal cortex (전액피질 前额皮质), nucleus accumbens (복격핵 伏隔核), Amygdala 扁桃体(편도체),  杏仁核 행인핵)Ventral pallidum (복측창백구 腹側蒼白球), Hypothalamus (뇌하구 腦下丘).



 

 

그림 8. septum  (隔壁, 隔膜),  olfactory bulb (후구 嗅球) 는 냄새를 잘 맡고,  mammillary body 는 마치 성인 여자의 젖꼭지처럼 생겼다고 해서 유듀체(乳頭体)라 불리운다..이 모든 의학용어는 희랍어에서 유래되었다. (동양권에서 한문으로 만든것 처럼. 나머지 용어는 위와 동일하다.) 

 

 

 


그림 9. cingulate cortex (구대피질 扣带皮質), Fornix (穹窿 궁륭), corpus collosum (변지체 胼胝体), Nucleus striae terminalis (종문상핵 終紋床核), Hippocampus (海馬体), olfactory bulb (후구 嗅球: 냄새), septum (격벽 隔壁, 격막 隔膜: 즐거움), mammillary body (유듀체 乳頭体), Amygdala 扁桃体(편도체),  杏仁核 행인핵: 감성). 


 

                                                       
그림 10.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Temporal Lobe (側頭葉 ) . 중국에서는 이 것을 섶(顳 )이라고 하는데,  귀구멍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양 귀쪽에 2개가 있다.    

 

 


그림 11. 변연계 (Limbic System. septum pellucidum 투명격(透明隔), indusium griseum 灰被, 우산처럼 생겼다고해서 fimbria 傘(산), anterior commissure 前連合, subcallosal area 胼胝体下区, paraterminal gyrus 終板旁回.

 

 


그림 12. 기억의 창고 海馬体 (hippocampus) 는 뇌속, 변연계 안에 깊숙히 숨어있다.

 


그림 13. 海馬体 (hippocampus) 는 모양이 해마 같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왼쪽은 실제로 두뇌에서 분리한 것이고 오른쪽이 해마다.

 


그림 14. MRI 자기공명 영상으로 찍은 사람두뇌에서 볼 수 있는 해마체 海馬体 (hippocampus)의 위치.

 


그림 15. hippocampal formation 海馬結構. CA 는 cornu ammonis 의 약자로 아문의 뿔 (Amun's horns) 이라는 뜻이다. 아문은 에집트 신화의 신 이름이다.

 

 


그림 16. hippocampal formation 海馬結構. 점으로 된 원 (dotted circle) 이 해마체 형성결구다. CA 는 cornu ammonis 의 약자로 아문의 뿔 (Amun's horns) 이라는 뜻이다. 아문은 에집트 신화의 신 이름이다.

 

 


그림 17. hippocampal formation 海馬結構 그림. CA 는 Cornu Ammonis 의 약자로 아문의 뿔 (Amun's horns) 이라는 뜻이다. 아문은 에집트 신화의 신 이름이다. 오늘은 대뇌, 좌뇌左腦, 우뇌右腦, 변연계 (邊緣系 Lymbic System), 신생피질 (新生皮質 Neocortex), 기억의 창고 해마체 (海馬体 Hippocampus), Papez회로 를 배운다. 
 


 

Posted by 쿼바디스 대한민국
,